● 히키코모리 뜻
히키코모리는 일본의 용어로 "은둔형 외톨이" 또는 "은둔형 고립자"로 번역됩니다.
히키코모리는 일반적으로 사회적인 고립과 은둔을 특징으로 하며 자기 집 안에만 머무르고 외부 세계와의 접촉을 제한하거나 완전히 차단하는 상태에서 6개월 이상을 지속하는 회피성 성격장애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우울증, 불안장애, 사회 공포증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히키코모리 테스트
1. 집 바로 앞 슈퍼를 나가는 것조차 불안하고 무섭다. (예 / 아니오)
2.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귀찮고 어렵다. (예 / 아니오)
3. 밖에 나가는 것 자체가 너무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예 / 아니오)
4. 타인과 대화를 나누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매우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예 / 아니오)
5. 대화를 나누면 식은땀이 나거나 긴장감을 느낀다. (예 / 아니오)
6. 과거에 흥미로웠던 일들이 더 이상 무의미하게 느껴진다. (예 / 아니오)
7. 주변 사람들이 나의 현재 상태를 나무라고 한심하게 생각한다. (예 / 아니오)
8. 밤낮이 바뀌는 등 수면 패턴이 불규칙하다. (예 / 아니오)
9. 지인에게 속마음을 얘기하는 걸 꺼린다. (예 / 아니오)
10. 타인의 시선에 불안감을 느끼고 종종 본인만 쳐다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예 / 아니오)
11. 아무것도 안 하는 지금 상태가 편안하게 느껴진다. (예 / 아니오)
12. 학업이나 구직활동에 흥미가 없으며 그냥 포기하고 싶다. (예 / 아니오)
13. 친구, 가족 등과 만나서 시간을 보내는 일을 될수록 피하고 싶다. (예 / 아니오)
"예"가 4개 이하인 경우: 비교적 안정적이긴 하나 일시적인 불안감도 동반된 상태입니다. 생활 속에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가 4~7개인 경우: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 초기증상이며 사회적 고립이 커질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 경우 충분한 휴식과 여행 또는 지인과의 상담으로 지금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예"가 8개 이상인 경우: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로 나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루빨리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상태 악화를 막아야 합니다.
● 히키코모리에서 스스로 탈출하는 방법
1. 산책하면서 일광욕하기
히키코모리에서 도망치는 가장 첫 번째 도전은 일단 집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옷을 갈아입고 집 주변을 잠깐 산책해 보세요. 햇볕이나 사람의 눈이 신경이 쓰이는 분은 밤에 시작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어쨌든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에서 시작하여 점차 외출에 익숙해지는 것이 핵심입니다.
2.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과 대화 나누기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면 잃어버린 자신감을 되찾고 사회에 다시 통합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처음부터 부담스럽다면 전화 대화나 앱 채팅과 같은 방법으로 먼저 시작하셔도 됩니다. 자신의 목소리가 상대한테 들리지 않더라도 목소리를 내는 것에 의미를 두고 서서히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기준을 낮게 정하고 작은 목표를 세워 성공을 경험하기
처음에는 "아침에 일어나기" 또는 "전화 통화하기"와 같은 간단한 목표를 세웁니다. 이런 습관을 지속 할 수 있다면 히키코모리에서 벗어날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서두르지 말고 하루에 한 번이라도 조금씩 실행해 보세요.
4. 원인보다 의미에 대해 생각하기
히키코모리를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나는 왜 히키코모리가 되었을까?"라고 원인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원인에 대해 깊이 파고들 필요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원인을 찾아 헤매면 헤맬수록 과거의 자신을 탓하게 되고 점점 더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조금만 마음가짐을 바꾸어 히키코모리가 되기 전에 너무 열심히 살았고 그런 자신에게 충분한 휴식 시간을 주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처럼 하나의 의미라도 찾을 수 있다면 자신을 납득시키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갈 곳을 만들기
환경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신한테 가장 편한 장소를 선택하여 갈 곳을 만드는 것입니다. 도서관, 카페, 공원, 체육관 등 장소를 정하고 그곳으로 무작정 나가보세요. 처음엔 어색하고 두려울 수 있지만 매일 단 5분이라도 반복할 수 있다면 놀라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